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리비 tv수신료 환불 받기, 원룸 티비 수신료 환불, 관리비 kbs 수신료 해지 feat. 전기요금 tv수신료

알아두면 좋을것/팁(정보)

by Great Y 2020. 2. 28. 09:01

본문

첫 관리비 명세서를 받았는데, 딱보니 tv 수신료 항목이 눈에 띄었다.

tv 수신료 : 2500원


찾아보니, 이것은 kbs수신료로서, kbs와 ebs가 이 수신료를 재원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를 통해 수신료를 징수하고 있었기 때문에, 관리비 명세서 외에 전기요금 명세서에 같이 포함되어 나오기도 한다.



Q. tv 수신료 왜 국민에게 걷을까?

수신료를 저렇게 국민에게 걷는 이유는 kbs가 공영방송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기업에게 광고를 받아 운영 한다면 기업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상업광고에 의존하게 된다면 공영방송의 중요한 가치인 '공정성', '독립성'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


Q. tv수신료 해지 방법

공영방송의 '공정성', '독립성'을 유지하는 명목하에 국민에게 tv 수신료를 걷는 것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tv 자체를 보지 않는 소비자에게 강제로 수신료를 걷는 것은 문제가 된다.

tv가 집에 아예 없는 나는 kbs 수신료를 해지하기 위해 일단 관리실에 전화 했다.

단계

1. 관리실 전화

tv수신료를 한전에서 징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전에게 문의 전화하라고 한다.

tv 수신료가 관리비 명세서에 나와 있어서 관리실에 전화한 것인데, 사실상 관리실에 전화해도 소용이 없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바로 한전으로 전화 하도록 하자.

환불 받는 과정에서도 관리실은 관여 하는 바가 없다.

처음 입주해서 관리비를 낸 상태가 아니더라도, 일단 수신료가 포함된 관리비를 내고, 한전에서 환불 하는 형태이다.


2. 한국전력공사 전화

지역번호 상관없이 123을 눌러준다.

상담원에게 tv수신료를 해지 하길 원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상담원이 집에 tv 수신기 즉, 텔레비전, tv형 모니터, tv를 볼 수 있는 모니터 등이 존재 하냐고 물어본다.

위같은 tv수신기가 존재한다면, kbs 방송을 보지 않는다고 해도 수신료 해지를 할 수 없다.

우리집은 tv가 아예 없기 때문에 없다고 하니, kbs쪽에서 확인하기 위해 방문을 할 것이라고 말해준다.

언제쯤 방문하나요? 하고 말하니, 그것은 kbs쪽에서 불시에 방문한다고 한다.

인터넷 글들을 보니, 실제로 방문하지 않는다, 전화 와서 방 내부 사진을 찍어 인증했다 등 의 글을 볼 수 있었다.

아마 예상컨데, kbs에서 따로 방문 검사를 할 것 같지는 않다.

국민의 양심에 맡기는 듯 했다.

이름, 계좌번호, 주민 번호, 주소를 알려주고 tv수신료 해지를 완료했다.

늦어도 오후나 내일 오전 중으로 입금이 된다고 안내 해 주었다.

3. 티비 수신료 환불 입금 완료

그 다음날 오전 중으로 한전에서 바로 입금이 되었다고 문자로 안내해 주었다.


** 처음 건물에 입주해서 관리비를 아직 낸 상태가 아니더라도, 일단 수신료를 포함한 관리비를 내고 한전에서 환불 받는 구조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