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gan- 워킹데드 세계관 중 최대 규모의 생존자 집단을 거느렸던 리더이자, 워킹데드 세계관 최악의 빌런.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탁월하여(교활..), 집단을 통솔하는 리더쉽을 지니고 있으며, 전투력도 상당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위와 자원을 사용해 워커들로부터 보호해주는 대가로 다른 공동체를 정복해 나갔다. 구원자들 이외의 공동체에게는 공포정치를 일삼는데, 아무나 잡아 죽이는 미친x은 아니고, 나름대로 자기 ㅈ대로 세운 가이드라인에 맞게 따라 규칙을 정해 이를 어기면 미c놈처럼 잡아죽인다..
네간이 사용하는 방법은 일종의 정신적 복종/지배다.
자신이 쓸 인물을 오로지 유능한가 아닌가로 따지며, 그 인물이 순종적이지 않고 반항할 경우, 두들겨 패거나 고문을해 정신적 붕괴에 이르기까지 몰아붙인후 자기를 섬길 수 밖에 없도록 만든다.
또 다른 빌런인 가버너와 차이점이 있다면, 가버너는 거짓으로 선동해 정치질 한반면 네간은 압도적인 힘으로 공포정치를 한다는 것이다.
아포칼립스 이전의 네간(스포주의)
학교 탁구 코치로, 아내 루실과 함께 살았다.
아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여성들과 관계를 갖기도 하는데, 그럼에도 아내 루실에 대한 사랑은 여전히 뜨거워 이중적 모습을 보여준다.
아내에 대한 사랑이 어찌나 지극하신지 아내에게 더 이상 외도를 하지 않겠다며 약속을 했다.(응?)
네간의 아내 루실은 암 말기가 진행되어 병원에서 최후를 맡게 되는데, 그 무렵 좀비가 발생되면서 세상은 아포칼립스가 된다.
병원을 탈출하면서 어떤 소년이 워커에게 공격당하는 것을 보고, 그 소년을 구해준 다음 워커가 된 아내 루실을 처리한다.
소년과 함께 탈출하려 했으나 네간이 차를 가지러 간사이, 소년이 워커에게 급습을 당해 죽어버리게 된다.
이후로 여러차례 일행을 만나지만, 그 일행들은 워커를 마주칠때마다 죽어나가고 이런 악순환에 네간은 점점 지쳐간다.
혼자 다니던 네간은 어느날 드와이트를 만나게 되고, 드와이트는 그를 생존자 집단에 영입한다.
그리고 그 집단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는데...
상대에게 호의를 보이면 그것이 자기를 얕보고 무시하는 태도로 돌아오자, 빡쳤는지 앞으로 자신을 공포스럽게 여길 것이라며 철조망의 철사를 야구 배트에 둘둘 감아 휘두르기 시작한다.
이 야구배트의 이름이 '루실'인데, 아포칼립스 이전 자신이 사랑했던 아내의 이름이라 그런지 야구배트에 조금이라도 흠이가면 생지ㄹ 염ㅂ을 떤다.
아포칼립스 이후의 네간(스포주의)
시즌6에서 구원자들의 리더로 출연한다.
인적자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능력있는 자를 우대하기 떄문에 릭 일행을 모두 몰살하지 않고 자신들을 위해 일해야 할것이라고 명령한다.
그럼에도 자기의 부하들이 너무 많이 희생되었다고 생각했는지, 릭 앞에서 릭의 일행들을 처 죽이겠다고 선언한다.
'이니, 미니, 마이니, 모' 이 ㅈ랄 떨면서 누구를 죽일지 정했는데, 에이브러햄이 당첨되어서 잔인하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
이에 빡친 데릴이 네간을 주먹으로 후려 갈기고, 네간은 본보기로 하나를 더 죽이겠다며 글렌까지 죽인다.
(드라마상에서는 말도 안되는 대릴과 네간의 투샷 ㅋ)
릭이 네간에게 "오늘이나 내일은 아니겠지만, 언젠가는 널 반드시 죽여버리겠다"라며 아직도 덤비자, 릭을 끌고가 릭에게 본인 팔을 자르지 않으면 릭일행 모두를 다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다.
이에 릭은 멘탈이 붕괴되고 네간에게 사정하지만, 네간은 숫자를 세며 릭을 몰아세우고 결국 릭은 자기의 팔을 스스로 자르려고 한다.
릭을 완전히 아래까지 몰아붙인 네간은 릭이 팔을 자르기 전 자신의 협박을 철회한다.
릭은 네간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고, 네간은 데릴을 인질로 데리고 물러나게된다.
몰락하는 네간
릭과 연합군은 네간에 반기를 들고 일어나는데, 네간은 거짓된 정보로 놀아나고 있는 릭 일행을 습격하고 승리를 목전앞에 둔다.
하지만 네간의 편에 섰던 유진이 배신을 하는 바람에 몰락하게 된다.(진짜 이전까지 유진은 개민폐 덩어리 그자체였는데, 장하다..유진!)
릭일행은 네간을 죽여버리지 않고, 종신형에 처한다.
이 후로 감옥에 갖힌 네간은 종종 감옥을 찾아오는 쥬디스와 친해지는 등 의외의 모습을 보인다.
워데 트롤링 원탑 가브리엘이 실수로 감옥을 잠그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고 휘파람을 불며 탈옥한다. 생존에 필요한 물자를 챙겨 알렉산드리아를 벗어나려던 순간 주디스에게 발각되는데, 주디스는 한번만 모른채 해달라는 네간의 부탁을 들어준다.
성소를 찾아가지만 아무도 없었고, 오토바이를 얻어 배회하던 중 주디스가 발포한 총으로 오토바이에서 굴러떨어지게 된다.
결국 주디스 따라 다시 알렉산드리아로 돌아한다.
주디스를 꽤나 아끼는지 주디스가 눈보라에 헤메일때, 부상을 입어가며 주디스를 수색한다.
원작에서 네간의 결말
네간은 릭과 함께 위스퍼러들과 대치하는데, 릭 그라임스 사후 일행을 이끌 리더로 선택되나 싶었는데, 최종 결말에서는 혼자 노년을 보낸다고 한다.
제프리 딘 모건 Jeffrey Dean Morgan
제프리 딘 모건 나이
1966년 미국 워싱턴 시애틀 출생
제프리 딘 모건 키
185cm
제프리 딘 모건 아내
아냐 롱웰(1992~2003년)
힐러리 버턴(2019~)
자녀
조지 버지니아 모건, 아우구스투스 모건
대학시절 농구 선수로 활동했지만, 다리 부상 이후 프로의 꿈을 접었다고 한다.
그 후로 학교를 떠나 그리기, 글쓰기 등 다른 흥미를 찾았다고 한다.
워킹데드에서 악명높은 악역을 맡았음에도 키가 크고 특유의 잘생긴 얼굴로, 팬들이 많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