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의도용 대출 사기 방지 하는법, 비대면 대출 사기 방지, 신분증 사본 대출

알아두면 좋을것/팁(정보)

by Great Y 2022. 8. 12. 18:39

본문

명의 도용 대출? 비대면 대출 사기?

요근래 뉴스에서 충격적인 기사들이 쏟아져 나왔다.

 

내가 대출을 받은적도 없는데, 은행에 조회해 보니 '나도 모르게' 대출 받은 이력이 있는 것이다.

피해자들은 영락없이 본인이 대출받지도 않은 돈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픽사베이 출처

Q. 왜 이런 피해가 발생할까?

신분증 분실 혹은 신분증 '사본'의 분실.유출이 문제였다.

코로나 시기, 은행 등 금융기관의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신분증 사본으로 명의도용을 해 대출받은 피해 사례가 급증하는 것이다.

금융기관에서는 정상적인 인증 절차에 의해 대출을 해줬을 뿐이라며 피해를 외면하고 있다.

금융기관이 대출과정에서 제대로 검수해야 했던 업무적 해태를 온전히 고객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아르바이트, 휴대폰 개통, 금융기관 방문시 우리는 신분증 '사본'을 요구 받는다.

그럴때 마다, 혹시 내 신분증이 도용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을까?

Q. 대출 도용 사기의 과정

픽사베이 출처

대출 사기꾼들은 유출된 신분증 사본을 가지고, 비대면으로 알뜰폰을 개통한다.

그 대포폰을 가지고서 공인 인증서를 발급 받아 대출을 받는 것이다.

비대면 대출 사기 예방 하는법

1. 신분증을 휴대폰에 찍어 저장해 두지 말자.

픽사베이 출처

비대면 대출  사기 피해 유출 사례를 보면, 신분증을 찍어둔 휴대폰 분실로 인한 사례가 유독 많다.

휴대폰으로 신분을을 어쩔 수 없이 찍게 되더라도, 필요 목적을 달성 했으면 바로바로 삭제해주자(휴지통 비우기 필수)

 

2. 휴대폰 개통 자체를 막는 '엠세이퍼' 서비스 이용하기

사단법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휴대폰 개통을 아예 막을 수 있다.

휴대폰을 번호이동 하거나 개통해야 할때, 직접 컴퓨터를 켜서 공인인증서로 인증해 '개통 제한'을 풀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래도 휴대폰 명의도용을 방지 할 수 있다.

엠세이퍼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본인명의로 가입된 휴대폰을 조회 할 수도 있다.

 

상단의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제한서비스 를 이용해, 통신사 개통을 막을 수 있다.(SKT, KT, LGU, 알뜰폰 전부 가능)

****** 혹시나 이 서비스를 가입해둔 것을 잊어 버리고, 나중에 휴대폰 바꿀때 왜 개통이 안돼지 할 수 있다.

기억했다가 잠시 해제하는 것을 잊지 말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