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악의 종류 성악곡과 기악곡 정리- 클래식 작곡가들의 초상화

음악과 독서

by Great Y 2018. 7. 20. 16:44

본문

 

1열-비발디, 바흐,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

2열-로시니, 멘델스존, 쇼팽, 바그너, 베르디

3열-요한 스트라우스2세, 브람스, 비제, 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작

4열-그리그, 엘가, 라흐마니노프, 거슈인, 하차투리안


(클래식 작곡가들의 초상화)


[1] 성악곡


1.민요의 뜻 - 포크송. 민족 특유한 감정이 나타나 있는 소박한 노래로서 언제 누가 지었는지 모르나 옛부터 불러 내려오는 단순한 곡조이다.

2.가곡의 뜻 - 1절, 2절 등의 가사를 같은 곡조로 부르는 것과 서로 다른 멜로디를 계속하여 부르는 것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가곡의 왕이라 불린 슈베르트는 시와 노래와 반주가 결합된 노래 곡을 많이 작곡했다. 31살의 짧은 생애동안 600곡이 넘는 가곡을 작곡했다. ex) 마왕; 슈베르트가 18살때 괴테의 시에 곡을 붙인 가곡이다.



(슈베르트 가곡 마왕. 이걸 어떻게 18살에 작곡 할 수 있었는지 대단하다. 천재는 천재)



3. 칸타타의 뜻 - 짧고 서정적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것 외에는 오라토리오와 비슷하다.

4. 오라토리오의 뜻 - 종교적 내용을 가진 큰 곡조로서 독창, 중창, 합창 및 관현악으로 되어있다.

 ex) 헨델의 오라오토리오 메시아 중 할렐루야



(messiah handel hallelujah)


5. 레시타티브의 뜻 - 단순한 화성으로 된 반주로 글을 읽듯이 노래하는것인데, 이것이 끝나면 아리아가 계속된다.

6. 아리아의 뜻 - 오페라 등의 일부분으로 관현악 반주로 부른는 서정적인 독창곡

7. 미사 - 종교적 의식에 쓰이는 음악이다. 라틴어의 가사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 독창, 중창, 합창곡 등을 포함한 큰 형식의 성악 곡조이다.

8. 위혼곡의 뜻 - 레퀴엠. 죽은 사람의혼을 위로 하기 위하여 종교의식에 쓰는 합창곡, 가사는 라탄말을 쓰고 곡조는 크게 5부로 나누어져 있다.


[2] 기악곡


1. 세레나데의 뜻 - 창 밑에서 기타 등의 반주로 부르는 노래를 뜻하였으나, 그 후 기악곡으로 많이 연주되었다. ex) 모차르트 세레나데 13번 G장조

2. 전주곡의 뜻 - 모음곡, 가극, 의식 등에서 시작하기 전 연주되는 곡조. 연주회용으로 독립된 곡조도 있다.

3. 간주곡의 뜻 - 가극 등에서 막과 막 사이에 연주되는 곡조로 독립된 곡조도 있다.

4. 광시곡의 뜻 - 랩소디. 원래 긴 이야기에 멜로디를 붙인 노래 였으나, 지금은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은 기악 곡조를 말한다. ex)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5. 야상곡의 뜻 - 녹턴. 원래 가톨릭 교회에서 밤미사를 시작할 때 부르던 노래 였으나, 지금은 서정적인 작은 기악 곡조로 되었다.

6. 서곡의 뜻 - 가극, 오라토리오 등에서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되는 곡조이다. 연주회를 위하여 작곡한 독립된 곡도 있다. ex)바그너의 오페라 <탄호이저> 서곡

7. 모음곡의 뜻 - 짧은 곡조를 여러개 모아서 엮은 곡조

8. 즉흥곡의 뜻 - 앉은 자리에서 흥겨운 기분대로 지은 곡조란 뜻이나 반드시 앉은 자리에서 작곡되지 않은 곡도 있다. ex) 쇼팽의 즉흥곡 '환상'

9. 환상곡의 뜻 - 머리 속에 떠오르는 환상을 자유스럽게 작곡한 곡조이다. ex)안익태의 한국환상곡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