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정자은행, 정자은행 비용, 정자은행 조건 feat. 사유리 비혼모, 비혼모 뜻

이슈

by Great Y 2020. 11. 23. 18:01

본문

비혼모란?


비혼모- 말 그대로 혼인을 하지 않고 아이를 가져 엄마가 된 여성을 말한다.

기존의 '미혼모'와 다른 점은 의도적으로 정자기증을 받거나 의도적으로 자연수정을 통해 자녀를 가진 여성을 지칭한다.

지인이나 친구의 정자를 이용하든지, 아니면 결혼 계획 없이 오직 임신을 목적으로 성관계를 하여 출산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회적으로는 아직까지 의도적으로 혼자 애를 만들어 누군지 모르는 남자의 아이를 갖는다는게 이상하다고 여겨지는 분위기이긴하다.

이번에 일본인 연예인 사유리씨가 비혼모로 임신을 해, 아이를 가져 행복하다고 밝혀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사유리씨일로 화제가 되면서 '비혼모'라는 단어가 알려지기 훨씬 전 나 또한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


10년전, 결혼은 생각해보기 싫지만 그래도 아이는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었다.

'정자은행을 통해 세부적으로 어떻게 아이를 가지고 싶다' 이런 생각까지는 아니더라도, '결혼은 싫은데 아이는 가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본 여성들도 꽤 있으리라..


사유리씨 이전, 2008년에 방송인 허수경씨가 이미 정자기증을 받아 비혼모를 선택해 예쁜 딸을 낳았으며, 딸은 어머니인 허씨의 성을 따랐다.(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하기도 함)

한국의 정자은행과 정자기증 조건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정자은해은 한자리수로, 대형병원 산하에서 운영되며, 공공정자은행이 없다.(OECD국가 중 유일)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는 정자 기증이 불가능 하다"라는 식의 이야기가 돌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고, 현행 법률에 미혼여성이 정자 기증을 금한다는 조항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혼여성이 정자기증을 받는다고 불법은 아니다.

다만....

규정된 법률이 없다보니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 발표한 윤리지침이 가이드라인으로서 미혼여성의 정자기증을 막고 있다.

정자 기증 조건

1. 신체 정신적으로 건강한 남자일것

2. 정액을 매개로 전염될 수 있는 질환이 없을 것

3. 정자 기증 제한을 1인당 출생자 10명으로 제한

4. 정자 기증자의 신원은 제공하지 않는다.(양육권 등의 민법상 문제 때문)

5. 아무나 기증하지 못하고, 평균보다 체격좋고 똑똑하며 건강한 명문대 남성만 지원 가능

** 대가가 약 17만원으로 의외로 매우 적다.

**정자를 1년동안 냉동보관하는데 비용은 약 40만원


정자 수증자 조건

1.배우자가 없는 여성, 즉 미혼 여성은 정자를 기증받지 못한다.

법적으로 혼인관계에 있는 부부만이 수증자가 될 수 있으며, 남편이 무정자증 진단을 받거나 심각한 유전질환을 갖는 등 특수사항일때만 가능

2. 정자 공여자가 수증자가 8촌이내 혈족일 경우 불가.

정자은행 문제점/순기능

아이는 태어날때부터 선택권없이 아버지가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므로, 아이의 선택권이 존재 하지 않는다.

또한 어머니는 10달 뱃속에 품어 낳아 모성애가 있는 반면, 불임인 아버지는 남의 정자로 태어난 아이에게 부성애를 느낄 수 없을 수도 있다.


순기능으로는 저출산해소에 도움을 주며, 불임인 부부. 동성커플, 미혼 여성들이 자녀를 가질 기회가 생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