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랑이형님 무팽, 호랑이형님 무팽과 흰눈썹, 무팽과 압카의 관계 분석

만화, 애니, 웹툰

by Great Y 2020. 9. 14. 12:32

본문

무팽의 등장

호랑이형님 2부 195화 소제목: "무의(巫醫) 무팽"에 첫등장한다.

무의 뜻은 한자를 분석해보면 무는 무당무, 의는 의원의다.

압카의 즉위식을 거행하기 위한 제단공사에 첫등장하는데, 제단공사의 관리자가 "서쪽에서 오신다"라고 한다.

인도코끼리 비슷한 것을 타고 다니며, 무팽의 외형은 나방같은 날개가 이마에 달려 있고 요정같이 사이즈가 굉장히 자그마하다.

구망과 비슷한것이 마치 아이의 몸을 한 영험한 노인네 포지션이다.(구망이 전투캐라면 무팽은 힐러캐)

"서쪽에서 오신다", 인도코끼리, 무팽의 외형, 추운것을 싫어함 등을 종합해 보면 무팽은 아마 인도쪽에서 오지 않았나 추측해본다.(불교에서 말하는 서방정토..)

제단 공사를 관리하는 이들에게 "흰산의 정기가 뒤로 물러갔으니, 제단을 흰산 가까이 하기 위해 앞에 보이는 산을 뚫어라"라고 지시한다.(압카가 흰산의 기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무팽과 압카의 관계

첫등장인 제단공사를 지시할 때부터 등장내내, 무팽의 최대 관심사는 압카가 흰산의 힘을 받는 것이다.

2부 195화 첫등장 화에서 산을 뚫도록 지시한 후 돌아가는 길에 혼자 독백을 한다.

"흰산은 왜 압카에게 힘을 넘겨주지 않는 것이지?"

"더 이상 아린이 없으니 흰산이 이제 압카를 받아들이겠지, 흰산이 압카를 받지 않으면 흰산이 위험해 질거야"

"고마님이 안계실 때라 이번에도 흰산이 압카를 받아들지 않으면 압카는 흰산에게 무슨 짓을 할지 몰라"


이 대사로 보아, 고마님은 여전히 안계시고, 흰산이 압카에게 힘을 주지 않는다면 압카가 강제로라도 흰산의 힘을 가져갈 수 있음을 추측해볼 수 있다.


2부 196화를 보면 흰눈썹과 무팽의 대화에서 압카의 강인함을 알 수 있다.

"압카는 아린과 마찬가지로 다른 흰산일족들과 다르게 흰산에 흡수되어 소멸되지 않는다."

"압카는 가장 강한 존재이며, 흰산의 힘을 받는 것이 압카의 숙명이다"


무팽은 "아린은 다시 되살릴 수 도 없고, 다시 되살아나서도 안된다고 하며, 이제는 아린 때문에 틀어진 질서와 계획을 되잡아야할때"라고 한다.

아린이 질서를 흩으렸다고 하는데, 아마 아린이 흰산의 힘을 받지 않는 것이 이치에 어긋난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이치를 압카가 흰산의 힘을 받음으로써 바로잡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압카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질서 운운하는 것을 보아 무팽은 섭리.이치를 중요시 여기는 중립적인 인물로 보인다.

무팽과 흰눈썹의 관계

무팽의 첫등장에서 흰눈썹은 "안녕하셨습니까 스승님"이라고 한다.

흰눈썹의 의술은 아마 巫醫무의인 무팽에게서 사사받은것을 알 수 있다.

흰눈썹에게 최면을 걸어 흰눈썹이 아린을 부활시키려는 의도가 있는지 파악하려 한다.

이 때 흰눈썹의 모습이 아린 생전에 활동했던 모습처럼 젊어진다.

"스승님이 제 몸을 고쳐주신겁니까"라고 묻자 무팽은"도저히 쭈글탱이 얼굴 보고 이야기 할맛 안난다.", "기다려봐라 압카가 흰산의 기를 받으면 너도 회복되지 않겠느냐"라고 한다.

둘의 대화를 보아, 압카가 흰눈썹의 몸을 빼앗아 간것이 아님이 확실시 되었다.

무팽의 대사중에 "압카는 다른 흰산일족들과 다르게 흰산에 흡수되어 소멸되지 않는다"가 있다.

아마 흰산일족은 흰산에 가까이 가면 급속도로 늙어서 소멸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내추측..)


흰눈썹 아린 부활?

2부 197화를 통해 흰눈썹이 아린을 부활시키려는 것이 확실시 되었다.

흰눈썹은 무팽에게 직접적으로 영혼과 육체를 다시 합칠 수 있는 지 물어본다.

무팽이 그런 흰눈썹에게 아린의 영혼이 살아있냐고 묻는 씬에서 압카에 의해 죽임을 당한 아린의 모습이 직접적으로 그림으로 표현되어 나온다 ㅜ

무팽은 "아린의 영혼을 이령의 몸에 넣는 것은 섭리를 어기는 것 아니냐"

"물론 아린의 영혼이 들어간다면 이령의 혼이 못 버티고 쫓나겠지. 결국 소멸되겠고"

"아린은 다시 살릴 수도 없고, 다시 되살아나서도 안된다"라며 못을 박는다.

여기서도 무팽은 "섭리"를 중요시 여긴다. 

무팽이 아린자체를 마음에 안들어서 아린의 부활을 반대하는것이 아니라, '아린이 흰산의 힘을 받들지 않는것' ,'아린이 이령의 몸으로 부활하는 것'이 이치에 어긋나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

무팽이 중립기어를 넣는 인물임에 확실해 진다.

후에 아랑사&아비사, 산군 등 흰산의 힘을 받을 수 있으며 압카보다 더 훌륭한 이가 나오면 무팽의 마음이 되돌아 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무팽이 돌아가고 흰눈썹의 독백에서 아린의 영혼이 살아있음이 확실시 되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이령을 형의 영혼 앞에 데려다 놓는것"

이령의 육체가 아린의 영혼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1) 이령의 몸이 원래 아린의 것이었는데, 아린의 사후 이령이 몸을 쟁취했다

-> 반박 : 무팽의 대사에서 이미 답이 나왔다. 무팽은 아린이 이령의 몸으로 부활하는 것을 '섭리'에 어긋난다고 표현하였다. 이것을 보아 이령과 아린은 외형이 비슷할 뿐 육체적으로 전혀 다른개체임 추측할 수 있다.

가설 2) 이령과 아린의 외모가 비슷한 것으로, 이령의 몸은 아린의 영혼을 담을 그릇이 될 수 있다.

-> 가설2가 진실이라면, 압카가 왜 그토록 흰눈썹을 아끼는 지 설명이 된다.

무팽이라는 명의가 있음에도 압카는 흰눈썹을 애지중지 한다. 

아마 자신의 육체가 망가지면 흰눈썹의 육체에 본인의 영혼을 담기 위함이 아닌가 싶다.


흰눈썹이 나쁜놈인지 착한놈인지 아직도 구별이 안가는 것이, 분명 작가말에 흰눈썹은 세계를 집어 삼킬 악당으로 묘사 되었기 때문에 긴가 민가하다.

작가님 말이 페이크라면 흰눈썹은 형을 부활시키려 애쓰는 좋은 동생.....

흰산과 산군

무팽은 흰눈썹의 허리에서 흰산의 기운이 느껴진다고 한다.

과거 산군은 흰눈썹의 허리를 끊어 놓은 이력이 있다.

얼음골에 봉인되어 있는 산군이 흰산의 기운을 받아 들여 부활 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얼음골에 봉인되어 있으니 어떤식으로든 부활할 것 같은데, 압카가 흰산의 힘을 받기 위한 즉위식을 거행할 때 이변으로 흰산이 산군에게 힘을주어 부활하지 않을까 ?ㅋㅋ

산군= 산의 주인= 흰산의 주인..?

호랑이형님 관련

- 웹툰 호랑이형님 고마님은 누구일까? feat. 호랑이 형님 고마 정체

- 호랑이형님 무두리 사부, 이령이 두려워 하는 무두리 사부 feat. 호랑이 형님 고마

- 웹툰 호랑이형님 구망 분석해보기, 구망의 위치 feat. 구망과 황요

- 호랑이형님 아린, 호랑이 형님 영응왕, 흰마귀 분석해보기

- 호랑이 형님 압카 정체 분석해보기 feat. 호랑이 형님 어르신 압카, 호랑이 형님 흰눈썹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