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플릭스 베르사유 필리프 오를레앙 공 부인, 팔츠 공작 부인, 팔라틴 공주 feat. 제시카 클라크

드라마와 영화/베르사유

by Great Y 2020. 8. 9. 02:03

본문

오늘은 드라마 베르사유에서 가장 매력적이며 내가 좋아하는 인물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루이 14세의 동생 필리프 오를레앙 공의 부인 "팔츠 공작 부인"= 팔라틴 공주이다.

베르사유는 궁을 소재로 한 드라마인만큼 겉과 속이 다르고, 격식을 차리길 좋아하는 인물들이 많다.

이런 이중적인 인물들 속에 가장 순수한 사람이 팔츠 공작 부인이지 싶다.

시즌 2에서 부터 등장한다.


<팔츠 공작 부인 행적>

시즌2

필리프 오를레앙 공은 헨리에타 사후, 루이14세의 압력에 독일 팔츠 공국 출신인 팔라틴 공주와 혼인을 하게 된다.(추방당한 필리프의 동성애인 로렌공의 베르사유 궁전 귀환을 조건으로함)

팔라틴 공주의 애칭은 리젤로트이고, 극중에서는 팔라틴 공주라고 더 많이 불리운다.

조근조근하며 여성스러웠던 헨리에타와 다르게 시원시원하고 솔직하다.

필리프의 애인인 슈발리에는 기존의 귀족들과 다른 팔라틴 공주를 비웃지만, 결국 남편인 필리프와 잠자리를 가져 제법 부부금슬이 괜찮아진다.

팔라틴 공주의 솔직하고 소박한 패션이 우아함을 추구했던 기존 베르사유 귀족들의 눈에는 차지 않았는지, 몽테스팡 부인을 필두로해 조롱을 당했다.

초반에는 시원시원한 성격과 사냥까지 잘해 루이14세의 호감을 샀었다.

하지만 프랑스군이 네덜란드와의 전쟁 중 함부로 팔츠에 침범해 민간인을 함부로 학살한 후 루이 14세에게 원망하는 감정이 생긴다.(루이도 본인이 지시하지 않은 사태가 벌어지자 책임자들을 질책한다)

시즌3

남편인 필리프가 전쟁에 나간동안, 아이를 양육하며 오히려 남편의 동성애인이었던 슈발리에와 친해진다.

이 아이가 후에 루이15세의 섭정을 맡았던 필리프2세 오를레앙 공작이다.

워낙 대인배적인 성격을 지녀 궁에서 트러블이 없는 편이었다.

몽테스팡 후작 부인과도 감정적으로 둘이 부딛히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그런데.........

문제는 역시 독실하고 도덕적이신 맹트농 부인이다.

맹트농 부인은 아이가 어머니로부터 직접 양육되는 것은 궁의 예법에 맞지 않는다며, 남의 육아에 감놔라 배놔라를 시전한다.

이 때, 팔라틴 공주는 속시원하게 "아이를 낳아보지 않으신 분이 알리 없다"라며 딱 잡아 뗀다.

하지만.... 맹트농 부인에게 눈이 먼 루이14세 덕에 팔라틴 공주는 아이의 양육권을 빼앗긴다.

삶의 낙이자 사랑이었던 아이를 빼앗긴 팔라틴 공주는 맹트농 부인에게 이를 간다.

나같으면 아이를 뺏어간 맹트농 부인을 평생 증오하며 살것같은데 우리의 팔라틴 공주는 그저 대인배라 그렇지 않다..

맹트농 부인의 과거(창녀)가 드러나 수녀원으로 갔을때, 내적으로 고민하는 아주버님 루이14세의 마음을 움직여 둘을 재회하게 한다.(그저 대인배...)

루이 14세의 아내인 왕비 마리 테리즈와는 사이가 좋은편으로, 왕비가 심적으로 힘들어 할때 팔라틴 공주에게 의지한다.

왕비 사후, 맹트농 부인에게 "이제 대놓고 왕비 행세를 할 수 있겠다"라는 식으로 말한다.

루이 14세가 낭트 칙령(종교의 자유 보장)을 폐지하고, 개신교 신자들을 탄압하자, 생부를 독살한것에 양심에 가책을 느끼고 본인의 궁에 칩거해 버린 남편을 따라 가버린다.

하지만 곧, 남편을 설득해 같이 베르사유 궁으로 돌아온다.(그저 대인배...) 

<실존 역사에서 팔라틴 공주>

엘리자베트 샤를로트 폰 데어 팔츠

오를레앙 공작 부인

1652출생~1772년 사망, 70세 사망

신성 로마 제국 하이델베르크(독일)

배우자 오를레앙 공 필리프 1세

자녀

알렉상드르 루이

오를레앙 공 필리프 2세

엘리자베트 샤를로트


오를레앙 공 필리프2가 첫번째 아내 헨리에타 앤 스튜어트의 사후 결혼했다.

동성애자인 남편과는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전부인 헨리에타가 낳은 자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 했다. 심지어 루이 14세의 첩 라 발리에르 공작이 낳은 아이들도 그녀를 대신해 길러주었다.

루이14세는 팔츠의 선제후 계승이 확정이 났음에도 영토 확장을 목적으로 제수씨(엘리자베트 샤를로트)의 계승권을 주장하며 라인 지방을 침공하여 팔츠 계승전쟁이 일어난다.

결국 전쟁이 장기화 되면서 프랑스는 스트라스부스 등의 영토를 얻는 대신 팔츠에 대한 계승권을 포기한다.

엘리자베트 샤를로트는 남편이 죽은 후 수녀원에 들어가지 않고 자신의 칭호와 재산을 그대로 유지했고 70세의 나이에 사망했다.

(위키백과 참고)


<제시카 클라크>

jessica clark

1985년 영국 출생

베르사유 팬페이지에는 1985년생이라고 되어 있긴한데, 댓글에 위에 생일은 다른 동명이인 모델 제시카 클라크의 나이라고 누가 적어놨다.


<이전글 보기>

-루이14세 왕비 마리 테레즈 도트리슈 feat. 엘리사 라소스키


-슈발리에 로렌 feat. 에반 윌리엄스


- 필리프 오를레앙 공, 루이14세 동생 feat. 알렉산더 블라호스


-베르사유 루이14세 feat. 조지 블래그덴, 루이14세는 암군인가?


-맹트농 부인, 스카롱 부인 feat. 캐서린 워커 -실존인물 맹트농 부인


-몽테스팡 후작 부인 feat. 안나 브루스터 Anna Brewste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