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플릭스 베르사유 맹트농 부인, 스카롱 부인 feat. 캐서린 워커 -실존인물 맹트농 부인

드라마와 영화/베르사유

by Great Y 2020. 7. 30. 17:34

본문

시즌2에 첫 등장하는데, 드라마 베르사유 통틀어 제일 위선적인 인물이라 생각한다.

발암캐리 하는 루이14세, 카셀 공작 등이 있지만 그들은 청렴한척하며 위선을 떨지는 않는다.

맹트농 부인은 곰인척하는 여우라고 볼 수 있다.


<드라마에서 맹트농 부인의 행적>

시즌2

의 애첩인 몽테스팡 후작 부인의 친한 친구로서 등장한다.

본명은 프랑수아즈 도비녜, 남편의 성을 따와 스카롱 부인으로 불리운다.

루이14세의 마음이 몽테스팡 후작 부인에게 떠나기도 했지만, 사방 팔방 적을 많이 만든 몽테스팡을 싫어하는 왕비가 스카롱부인을 루이14세에게 붙여준다.

아마 왕비는 본인과 같이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스카롱부인이 비교적 자신의 자리를 위협하지 않아보여서 루이에게 접근시킨 듯 하다.

루이는 스카롱부인이 마음에 들었는지, 맹트농 부인이라는 칭호를 내려준다.(이 때 옆에서 표독스럽게 지켜보는 몽테스팡 부인의 표정이 압권)

결국 몽테스팡 후작 부인은 자신을 버린 루이14세를 독살하려 하고 이는 미수에 그치고, 루이14세는 몽테스팡 후작 부인을 완벽히 버린다.

시즌3

즌2에서 몽테스팡 후작 부인이 왕을 쥐락 펴락 했다면, 시즌3에서는 맹트농 부인이 왕을 쥐락펴락한다.

루이14세는 맹트농 부인에게 편안함을 느끼고, 그녀와 잠자리를 하길 원하나, 신앙심이 깊은 맹트농 부인은 이를 거절하며 우리는 육체적 관계 그 이상이라 말한다.

몽테스팡 후작 부인은 절친했던 사이에서 자신의 연인을 뺏어갔다 여기는 맹트농 부인에게 이를 갈고, 그녀의 과거에 대해 안좋은 소문을 퍼뜨린다.

하지만 루이는 맹트농 부인을 한없이 신뢰하여, 소문의 근원인 몽테스팡 후작 부인을 수녀원으로 아예 보내버린다.

수녀원으로 쫓겨난 몽테스팡 후작 부인은 아직도 분이 안풀렸는지 맹트농 부인의 과거를 알고 그녀의 누드화를 그렸던 화가를 베르사유 궁으로 보내 빅엿을 먹인다.

루이는 신뢰하고 사랑했던 맹트농 부인이 한때 몸을 팔던 여자 였음을 알고, 분노해 맹트농 부인을 궁에서 쫓아낸다.

이 때 수녀원에서 맹트농 부인은 원장 수녀에게 한 질문을 받게 되는데, 그 질문으로 인해 본인이 왕을 쥐락 펴락 하고 싶어하는 내재된 본성을 각성하게 된다.

루이는 맹트농 부인을 못잊어 직접 수녀원으로 찾아가, 그녀에게 사랑한다고 고백하며 다시 베르사유 궁으로 데려온다.(ㅉㅉ)

돌아온 맹트농 부인의 권력은 더욱 막강해졌으며, 의회에 참정할 권리까지 부여 받게된다.

이 때 필리프 공의 부인인 팔라틴 공주의 친자녀 양육에 까지 간섭해, 그녀의 아이를 멀리 보내버린다.

(필리프 오클레앙 공의 아내, 팔라틴 공주)

"법도에 어긋난다", "아이의 교육을 위해서다"라는 온갖 도덕적 갑옷을 두르고, 멀쩡히 잘 살고 있는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최악캐라고 할 수 있다.

이 일로 팔라틴 공주는 맹트농 부인을 원수 대하듯 대한다.

루이와는 잠자리를 가지지 않다가, 왕비가 독살당한 직후 괜찮다 생각했는지 눈이 맞아 맹트농과 루이는 몸을 섞는다.

그렇게~ 도적적이고, 그렇게~ 신앙심이 깊다고 자신을 포장한 년이 자신이 모시던 왕비가 죽자마자 그 남편인 왕과 붙어먹은것이다.

이렇게 이중적인 인물과 사랑에 빠지는 루이도 노이해..

왕비 사후, 왕비의 후보감으로 포르투갈 공주가 거론되지만 루이는 맹트농 부인과 혼례를 해버린다.

왕비는 아니지만 실질적인 아내인셈..

루이14세가 낭트칙령을 폐지하고 개신교들을 탄압할 때, 누구보다 앞장서 그를 응원해 그녀와 친했던 개신교 귀족들이 변절자라 표현한다.


<실존 인물 맹트농 부인>

출생 1635년~ 사망 1719년(루이 14세의 사후 4년뒤 사망)

루이14세보다 3살 연상이었다.(드라마 베르사유에서 실제 배우들 나이 차이는 14살 차)

위그노(개신교)집안 출신인 프랑수아즈는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 손에서 살다가 25년 연상인 희극 시인 폴 스카롱과 결혼했다.

그의 살롱을 주도하면서, 당대 귀족들과 교류했는데, 그 가운데는 루이14세의 애첩이었던 몽테스팡 후작 부인도 있었다.

남편의 사후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프랑수아즈는 루이14세와 몽테스팡 후작 부인 사이의 아이들을 돌보는 가정교사가 된다.

점차 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며, 루이 14세에게 맹트농 후작 부인이라는 지위를 하사 받는다.

몽테스팡 후작 부인이 총애를 잃으면서 수녀원으로 가게 되자, 맹트농 후작 부인은 그녀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 후 왕비 마리 테레즈와 사별한 루이14세와 결혼하였는데, 둘의 신분적 차이 때문에 이 결혼은 공표되지 않았다.

드라마 베르사유에서 처럼 종교적인 영향력을 궁정에 미쳐 다소 엄격한 분위기를 주었다.

루이 14세 사후 궁에서 물러났는데, 루이15세를 대신해 섭정을 맡고 있던 필리프 오클레앙 공이 그녀에게 연금을 지급했다. 이후 가난한 귀족의 딸을 교육하는 학교를 세웠다.

<맹트농 부인역 캐서린 워커>

Catherine Walker

1975년 아일랜드 출생


<베르사유 관련 이전글 보기>

- 루이14세 feat. 조지 블래그덴, 루이14세는 암군인가?

-루이14세 왕비 마리 테레즈 도트리슈 feat. 엘리사 라소스키

-필리프 오를레앙 공 부인, 팔츠 공작 부인, 팔라틴 공주 feat. 제시카 클라크

-몽테스팡 후작 부인 feat. 안나 브루스터 Anna Brewster

-헨리에타 feat. 헨리에타 역 노에미 슈미트 Noémie Schmidt

관련글 더보기